티스토리 뷰

영화

에놀라 홈즈2 - 성냥공장 여성노동자 파업 실화

행복을 드리는 클로버피기 2022. 11. 23. 21:44

에놀라홈즈2
에놀라홈즈2

에놀라 홈즈 2의 주인공은 셜록홈즈의 동생

밀리 바비 브라운은 '기묘한 이야기'로 익숙해진 배우이다.

매력적으로 잘 담아낸 캐릭터로 이야기와 메시지를 잘 반영했다.

뻔할 수 있었던 흔한 소재를 잘만든 캐릭터로 잘 풀어낸 것 같다.

 

여자가 무시 당하는 시대적 배경

첫번째 사건(튜크스베리를 구해준)을 해결한 에놀라는(밀리 바비 브라운) 오빠인 셜록을 따라 탐정 사무소를 오픈한다.

하지만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이유로 무시를 당하며 아무에게도 의뢰를 받지 못한다.

 

실망과 좌절로 폐업을 결심한 순간 한 어린 소녀 베시가 찾아온다.

어린 소녀를 보고 잠시 또 실망하지만 그 소녀가 사건 의뢰를 하게 된다.

실종된 언니를 찾아달라고 하는 것이다.

 

에놀라에게 정식으로 사건 의뢰가 들어온 첫 사건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기로 결심하고 베시의 언니인 세라를 찾기 위해 움직인다.

 

베시의 집으로 찾아간 에놀라는 세라 실종사건에 대한 단서를 찾기위해 고민한다.

집을 수색하는 에놀라를 보고 직장 동료였던 메이는 사생활을 건드리지 말라고 하며 예민하게 반응한다.

에놀라의 수사 과정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눈치다.

 

에놀라는 베시와 세라가 일하던 성냥공장에서부터 사건 조사를 하기 위해서 위장취업을 한다.

일을 하기위해 출근했을 때 티푸스를 확인하기 위해 몸상태를 살피는 상황을 목격한다.

성냥공장 내에 있는 사장의 사무실이 의심스러워 몰래 들어가고 살펴보기 시작한다.

 

사무실에서는 하얀 성냥이 아닌 빨간 성냥을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되고 금고에서 명부를 찾아낸다.

일부가 찢어진 것을 알게되고 세라가 이 명부의 일부를 훔쳐 갔을 거라고 추측하게 된다.

 

에놀라는 계속해서 사건을 조사하던 중 세라의 동료 메이가 죽임을 당한 살인사건에 용의자로 휘말리게 된다.

세라의 실종사건이 단순한 일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고 경찰을 피해 도망 다니다 오빠인 셜록의 사무실에 숨게 된다.

 

동생인 에놀라가 용의자가 되었기 때문에 셜록은 그녀를 돕기 위해 사건에 개입하게 된다.

가만히 있으라는 셜록의 말을 무시한 에놀라는 성냥공장에서 주최한 무도회에 참석하게 된다.

그곳에서 부채를 통해 남녀간의 은밀한 신호를 보낸다는 것을 알게 되고 튜크스베리에게 속성으로 춤을 배운다.

 

성냥공장 사장의 아들인 윌리엄과 함께 춤을 추며 의심되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당황한 윌리엄은 지켜보는 이들이 있다며 자정에 다시 만나 얘기를 하자고 한다.

자정이 되어 윌리엄을 만나려던 순간 경찰이 들이닥치며 에놀라를 연행해간다.

중요한 정보를 튜크스베리에게 몰래 넘기고서 말이다.

 

셜록은 이 소식을 듣고 에놀라를 구하기 위해 경찰을 찾아가지만 살인 도구에서 에놀라의 지문이 발견되었다고 하는 증거를 내미는 바람에 발길을 돌린다.

 

셜록은 어쩔 수 없이 엄마의 도움을 구하러 그녀의 동료인 이다스에게 부탁을 한다.

이다스와 엄마인 유도리아는 교도소 벽을 폭파하고 에놀라를 구출한다.

 

에놀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는데 성냥공장에서는 하얀색인 저렴한 인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저렴한 인은 노동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성냥공장에서는 티푸스를 핑계 삼아 이 사실을 숨기고 있었던 것이다.

 

사건 조사를 위해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와 함께 공장에 몰래 침입하게 되고 셜록과 만나게 된다.

셜록이 조사하던 사건과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그들은 함께 움직이기 시작한다.

 

단서를 쫓아 극장으로 가게 된 그들은 세라를 만나게 되고 중요한 단서와 정보를 얻어 모리어티가 범죄자임을 알게 된다.

그의 비서인 미라 트로이가 그들을 이 사건으로 이끌었지만 불법적인 상황으로 경찰에게 연행되고 매킨 타이어는 증거 서류들을 불태워 버린다.

 

세라는 좌절하지 않고 공장 동료들에게 유일한 권리를 외치며 근무를 거부하기 권한다.

망설이던 공장 동료들의 머뭇거림도 잠시 모두들 공장 밖으로 나와 행진한다.

 

메킨타이어는 듀크스베리 자작에 의해서 결국 체포되었다.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

실화에 기초해 제작된 에놀라 홈즈 2는 1888년 일어났던 성냥공장 여성 노동자 파업사건이 배경이다.

당시에 여성과 노동, 빈민층의 시대적 상황이 배경으로 잘 반영되어있다.

완성도 높은 이야기는 충분히 즐거운 모험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헤리 브래드비어 감독의 스토리텔링

에놀라 홈즈 2(Enola Holmes 2)는 에놀라 홈즈(Enola Holmes) 시리즈의 두 번째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헤리 브래드비어(Harry Bradbeer)입니다. 헤리 브래드비어는 영국의 TV와 영화 감독으로, 특히 탁월한 연출 능력과 특색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합니다.

브래드비어는 다양한 드라마와 코미디 시리즈를 연출해왔으며,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는 영국 드라마 "플리백(Fleabag)"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여러 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그는 "킬링 이브(Killing Eve)"와 같은 크리미널 드라마의 연출도 맡았습니다.

에놀라 홈즈 시리즈는 낸시 스프링거(Nancy Springer)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며, 영화의 첫 번째 작품은 2020년에 넷플릭스에서 개봉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브래드비어 감독은 미스터리와 모험,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요소를 섞어 독특한 분위기를 창조하였습니다. 에놀라 홈즈 2에서도 그의 연출 능력이 기대됩니다.